전체상품목록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현재 위치
  1. 게시판
  2. 자주하는 질문

자주하는 질문

배란테스트기는 임신을 하기 위해 만들어진 제품입니다.

배란테스트기로 테스트를 했는데, 테스트선이 대조선보다 흐리다고 하여, 임신가능성이 전혀 없다고 판단할 수 없습니다.

피임을 하실 때에는 반드시 다른 방법으로 하셔야 합니다. 원포는 임신을 하기 위한 목적으로만 사용해주세요.

'원포 배란테스트기'를 흐르는 소변에 테스트 할 경우, 소변이 스트립에 표시된 'MAX'선 위에서 흡수되거나, 결과표시 부분에 직접 소변이 튀어 흡수되는 경우 부정확한 결과가 나올 수 있습니다. 항상 사용설명서에서 설명한 대로 소변을 용기에 담아 테스트하는 것이 가장 정확합니다.

이물질이 없는 깨끗한 용기에 소변을 담아 'MAX'선이 넘지 않도록 테스트 해주세요.

배란테스트기 검사시 첫 소변을 피하라는 이유는 LH(황체형성호르몬)가 아침 첫 소변에서는 매우 낮게 검출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혈중 LH 농도가 갑자기 증가하는 현상은 대개 이른 아침에 일어나고 이렇게 급증한 LH가 소변에서 검출되려면 몇 시간이 지나야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오전 5시 ~ 8시 사이에는 테스트를 하지 않는 편이 좋고, 오전 11시 ~ 오후 3시에 테스트하는 것이 좋습니다. 동일한 이유로 오후 5시 ~ 10시 사이에 테스트하는 것이 좋습니다.


배란테스트는 테스트선이 매일매일 어떻게 변화하는가를 관찰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시간을 정해놓고 매일 같은 시간에 테스트를 해야 정확한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매일매일 동일한 조건에서 테스트하는 것이 좋기 때문에 소변이 일시적으로 묽어지지 않게 테스트 2시간 전에는 음료나 수분이 많은 음식을 섭취하지 않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배란테스트기를 사용했을 때, 테스트선의 보라색이 대조선과 동일하거나 더 진하게 나오면 양성결과입니다.

배란은 양성결과가 나타난 시점으로부터 24~36 시간 이내에 이루어집니다.

양성결과가 나타난 날, 다음날, 그 다음날 (3일간) 부부관계를 가지면 임신율이 가장 높습니다.


실제로 배란이 일어나는 정확한 시간은 알기 어렵습니다. 초음파로 계속 보면서 난포가 터지는 것을 확인하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또한 배란이 이루어질 때 복부에서 찌르는 듯한 통증인 배란통을 느끼는 여성은 약 15% 정도에 지나지 않습니다.

테스트기에는 항원, 항체를 비롯한 여러가지 성분이 사용됩니다.

유효기간이 지난 제품은 이러한 성분의 이상으로 테스트선이나 대조선이 연하거나 안보일 수 있습니다.

정확한 테스트 결과를 얻기 위해선 유효기간 내의 제품으로 테스트하셔야 합니다.

배란테스트기를 이용하여 소변을 테스트하는 경우, 소변 내 LH 호르몬의 농도를 보여주는 테스트선과 이 테스트선이 얼만큼 진한가를 비교할 수 있는 짙은 보라색의 대조선이 나타납니다. 배란일에 가까워지면 테스트선의 진하기가 대조선만큼 진해집니다. 배란시기가 아닌 대부분의 날에는 연한색의 테스트선과 짙은색의 대조선, 이렇게 두줄이 나타나게 됩니다.


개인차에 의해 배란테스트기 테스트선이 안나타나는 분들이 있을 수 있습니다. 다른 사람에 비해 체내에서 배출되는 LH호르몬의 농도가 낮아서 그렇습니다. 테스트선의 진하기가 대조선만큼 진해지면, 배란이 얼마 남지 않았다는 뜻입니다.

임신테스트기로 테스트하는 경우, 테스트선의 진한 정도와 상관없이, 5분 이내에 테스트선이 나타나면 임신입니다.

소변 중의 hCG 농도가 높을수록 테스트선이 진하게 나옵니다. 임신초기에는 hCG 농도가 낮아 테스트선의 보라색이 엷게 표시되나, 임신주수가 증가할수록 소변으로 검출되는 hCG 농도가 증가하여 보라색이 점점 짙게 표시됩니다.  

생리예정일이 지나지 않았을 경우와 같이 체내에 hCG호르몬 농도가 낮을 때에는 hCG호르몬 농도가 가장 높은 아침 첫 소변을 사용하는 것이 정확합니다.

소변의 hCG호르몬 농도를 측정하는 원리이기 때문에 테스트 전에 음료나 수분이 많은 음식을 섭취하는 경우 테스트선의 보라색이 매우 흐리게 나오거나 발색이 안될 수 있습니다. 테스트선이 진해지는지 확인하기 위해 매일매일 테스트하는 경우 오히려 전날보다 테스트선이 흐리게 나올수도 있으므로 유의하셔야 합니다. 매일매일 테스트하는 경우, 동일한 조건에서 테스트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원포 임신테스트기'는 소변 중의 hCG호르몬 농도가 25mIU/ml인 경우 테스트선이 발색되어 양성임을 확인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원포 패스터'는 소변 중의 hCG호르몬 농도가 20mIU/ml인 경우양성 결과를 보여주도록 좀 더 민감하게 설계되어 있습니다.


보통 수정 후 5~6일이면 수정란이 자궁막에 착상을 하고 곧바로 태반에서 hCG호르몬이 분비됩니다. 소변에서는 혈액보다 1~2일 뒤에 hCG호르몬이 검출이 되므로, 이론상으로는 배란일(관계일)로부터 6~7일 이후부터 임신테스트기로 임신 확인이 가능합니다.


그러나 언제 수정이 되었는지, 언제 착상을 하였는지 정확히 알 수 없고, 사람마다 분비되는 hCG호르몬의 양이 천차만별이기 때문에 다음 생리예정일(배란 14일 후) 이후에 검사하는 것이 보다 정확합니다.


아래는 2001년 실제 임신여성을 대상으로 한 임상실험 결과입니다.

 - 생리예정일 일주일 전에 검사한 경우, 40%가 임신테스트 결과 양성 / 60%는 음성 (배란일·관계일로부터 7일 후)

 - 생리예정일 첫날 검사한 경우, 90%가 임신테스트 결과 양성 / 10%는 음성

 - 생리예정일 1주일 뒤에는, 97%가 임신테스트 결과 양성 / 3%는 음성

실험 결과, 생리예정일 이후에 검사를 하는 것이 보다 정확하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 참고문헌 - JAMA, 2001 ; 286 : 1759 - 1761


아래는 임신으로 인한 hCG 농도입니다.

 - 임신 전 마지막 생리시작일로부터 3주 후 : 5 ~ 50 mIU/ml

 - 임신 전 마지막 생리시작일로부터 4주 후 : 5 ~ 426 mIU/ml

사람에 따라 hCG호르몬의 양은 천차만별입니다.


따라서 임신한 여성 모두가 배란일(관계일)로부터 몇일 째부터 임신테스트기로 임신을 확인할 수 있다라고 말하기는 어렵습니다.


테스트 결과 임신이라면, 테스트선이 얼마나 진한가 보다는 테스트선이 하루하루 시간이 지날수록 진해지는가가 더욱 중요합니다.

임신테스트기를 올바르게 테스트하여 5분 이내에는 테스트선이 나타나지 않았는데, 1시간 뒤에 다시 보니 테스트선이 아주 희미하게 보이는 경우도 있을 수 있습니다. 시간이 지나면서 수분이 증발하여 hCG 호르몬의 농도가 높아져 테스트선이 나타난 것일 수도 있고 시약선일 수도 있습니다. 정확한 판정을 위해서는 몇일 뒤에 다시 테스트하는 것이 좋습니다. 5분 이후에 나타난 테스트선은 양성으로 판정하지 않습니다.

임신테스트기의 테스트선은 소변 내에 hCG호르몬이 있는 경우에만 반응을 하여 보라색으로 나타나게 됩니다.

hCG호르몬 농도가 일정 수준에 이르지 못하면 테스트선은 보라색으로 발색되지 않습니다.


간혹, 특정 환경에서 테스트를 한다거나 테스트 후에 테스트기 보관 장소의 온·습도 조건으로 인하여 눈으로 자세히 보지 않으면 발견할 수 없는 선이 보이는 경우도 있습니다. 올바르게 테스트하여 hCG 호르몬에 반응을 하여 발색된 테스트선인지 아니면 시약선인지는 색으로 판단할 수 있습니다. 올바르게 발색된 테스트선은 보라색입니다. 시약선은 회색입니다.


그러나, 뚫어져라 봐야만 보이는 테스트선이라면 보라색이든 회색이든 1~2일 후에 다시 테스트하는 것이 정답입니다.

임신테스트기를 이용하여 임신 여부를 확인할 때, 테스트선이 아주 희미해서 임신인지 궁금할 때가 있습니다.

임신하지 않은 일반 여성의 경우에는 임신호르몬(hCG)은 거의 분비되지 않습니다. (0~5mlU/ml)


테스트 결과, 아주 희미하게라도 테스트선이 보인다면 임신이 된 것입니다.

소변의 hCG 농도가 12mIU/ml일 때는 테스트선은 나타나지 않습니다.

20mIU/ml 농도일 때는 아주 흐릿하게 테스트선이 나타납니다. 자세히 살펴봐야 테스트선이 보입니다.

25mIU/ml 농도일 때는 쉽게 판별이 가능할 정도로 테스트선이 진하게 나타납니다. 그렇지만 이 때에도 기준선만큼 진하게 나타나지는 않습니다.


단 한번의 테스트로 임신을 확신하기보다는 1~2일 간격으로 다시 테스트하여 농도가 짙어지는지 확인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임신 초기에는 2일에 약 2배씩 hCG 농도가 높아지는데, 그 결과로 테스트선이 더욱 진해집니다. 이러한 의미로 '원포 임신테스트기'에는 여러번 임신 확인을 할 수 있도록 1박스에 3개의 임신테스트기가 들어있습니다. ('원포 패스터'는 펜타입으로 1박스에 1개가 들어있습니다.)


테스트선이 짙어지지 않는 경우에는 자연소실, 자궁외임신 등이 이유일 수 있습니다. 자연소실이 된 경우에도 몸에서는 hCG가 검출되기 때문입니다. 수정란이 제대로 착상하지 못하고 알지도 못하는 사이에 자연소실되는 비율이 상당히 높으므로 낙담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임신테스트기로 테스트한 결과 양성이라면, 바로 병원을 방문하여 혈액검사로 혈중 hCG 농도를 다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초음파로 아기집이 보이는 임신 6주 때까지 (생리 예정일 2~3주 후) 안정을 취하며 기다린 후 병원을 방문하는 것도 좋은 선택지입니다.

불임치료 등의 목적으로 hCG를 함유하는 약물 (Pergonal, Pregnyl, Profasi, APL 등)을 복용하는 경우나 난포 주사를 맞는 경우에는 임신테스트기에서 양성반응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10~14일 정도 소변에서 hCG호르몬이 검출될 수 있으므로, 15일 후에 테스트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품 상품을 먼저 보내지 마시고, 당사 홈페이지를 통해 반품신청을 하거나 고객센터(070-7010-2550)로 전화하신 후에 지정택배사를 통해 보내주시기 바랍니다. 이러한 절차없이 임의로 반송한 경우 당사에서 반품내용을 확인할 수 없으므로 환불이 지연되거나 환불이 안될 수도 있습니다. *우편으로 보내시거나 반품송장번호 확인이 불가능할 경우에도 환불이 안될 수 있으므로 반드시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전 페이지
  1. 1
  2. 2
  3. 3
다음 페이지